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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 베끼지 말고 훔쳐라!

선한도전 2025. 2. 1.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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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창작의 벽 앞에서

지훈은 카페 구석에 앉아 노트북을 두드리고 있었다. 한참 동안 화면을 바라보다가 한숨을 쉬었다. '도대체 어떻게 하면 독창적인 글을 쓸 수 있을까?' 창작에 대한 부담감이 그를 짓눌렀다. 문득, 그는 영화감독 쿠엔틴 타란티노의 인터뷰를 떠올렸다.

“적어도 나는 훔칠 때 정직하다. 우리는 모두 어떤 것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만든다.”

타란티노는 기존 영화를 단순히 모방한 것이 아니라, 새롭게 조합하여 자신만의 스타일로 만들었다. 지훈은 생각했다. ‘나도 이렇게 할 수 있을까?’


천재들은 어떻게 ‘자기 것’을 만들었을까?

지훈은 인터넷을 검색하며 창작의 대가들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놀라운 공통점을 발견했다.

🎨 피카소: “유능한 예술가는 모방하고,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

피카소는 입체파 화풍을 만든 천재 화가였지만, 사실은 모방의 달인이었다. 그는 젊은 시절 마네, 들라크루아, 벨라스케스 등의 작품을 수없이 따라 그렸다. 심지어 벨라스케스의 *‘시녀들’*을 58번이나 모사했다. 그러나 그것이 끝이 아니었다. 피카소는 단순한 복사가 아니라, 자신의 방식으로 변형하며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냈다.

🖼️ 보테로: 남미의 감각을 더하다

지훈은 또 다른 예술가 페르난도 보테로를 떠올렸다. 보테로의 그림은 독특한 양감과 강렬한 색채가 특징이었다. 하지만 그는 처음부터 그런 그림을 그렸던 것이 아니다. 유럽의 거장들의 그림을 따라 그리며 기초를 다졌고, 이후 남미 특유의 감각을 더해 자신만의 화풍을 완성했다.

🎬 타란티노: 영화는 DJ와 같다

지훈은 다시 타란티노를 떠올렸다. 그는 자신이 본 수많은 영화를 조합하여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냈다. 그의 대표작 킬빌을 보면, 일본 사무라이 영화, 홍콩 무술 영화, 서부극 등이 섞여 있지만 전혀 새로운 영화처럼 보인다.

지훈은 깨달았다. 이들은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본질을 훔쳐 자신만의 방식으로 변형해낸 것이다.


📖 지훈의 선택: 필사부터 시작하기

그는 글쓰기에도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그리고 문득, 유명 작가들이 **필사(베껴 쓰기)**를 강조했던 것이 떠올랐다.

  • ✍️ 미생의 윤태호 작가는 시나리오를 직접 베껴 쓰며 스토리 구성법을 익혔다.
  • 📖 해리포터의 조앤 롤링도 무수히 많은 작품을 필사하며 글을 배웠다.
  • ✒️ 시인 안도현은 백석 시인의 시를 따라 쓰며 문장 감각을 익혔다.

지훈은 결심했다. 좋은 글을 그대로 따라 써보는 것부터 시작해 보자. 그는 자신의 노트북을 다시 열었다. 그리고 가장 존경하는 작가의 글을 따라 쓰기 시작했다.


🏆 베끼는 것이 창조로 가는 길이다

며칠 후, 지훈은 글쓰기가 한결 편해진 것을 느꼈다. 처음에는 남의 문장을 베끼는 것 같았지만, 어느 순간 자신만의 문장 스타일이 생겨나고 있었다. 그는 깨달았다.

✅ 사람마다 사고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똑같이 해도 완전히 같은 결과물은 나올 수 없다.
✅ 모방을 거듭하면 자연스럽게 자기만의 색깔이 생긴다.
✅ 창의적인 사람들은 모두 ‘베끼기’를 경험했고, 그 과정을 통해 자기만의 스타일을 완성했다.

‘처음부터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을 버리자, 창작이 더 쉬워졌다. 이제 그는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들을 연구하며, 그들의 감각을 흡수해 가고 있다.


🎯 이제, 당신은 누구를 훔칠 것인가?

이제 시대는 바뀌었다. AI가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리고, 소설까지 창작하는 세상이다. 우리는 과연 AI에게 무엇을 훔칠 수 있을까? 창작의 주도권을 쥐기 위해 우리는 AI의 강점과 약점을 연구해야 한다. 데이터를 다루는 능력, 빠른 분석력, 방대한 정보량. 하지만 인간만이 가진 감각, 감정, 철학이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AI에게서 무엇을 훔쳐야 할까?

이제, 당신은 누구를 훔칠 것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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